본문 바로가기

주식 투자

삼성전자 우선주로 알아보는 배당금 지식

 

 

 

 

 

삼성전자 우선주 배당

동학개미운동이 일어나고 삼성전자에 대한 관심이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코스피 시가 총액 1위인데다, 투자 하면 배당금도 분기마다 주니까요. 

 

우리나라에서 분기마다 배당을 실시 하는 기업은 10군데도 안 됩니다. 빨리 미국처럼 기업이 주주친화적으로 됐으면 좋겠네요.

목차

     

    아무튼 4만원이던 삼성전자가 이제 7만원을 돌파 하면서... 8만전자, 10만전자가 될 거라는 말도 나오고 있는데, 초보 투자자에게는 삼성전자만한 곳이 없습니다. 

     

    10년 간 우상향 한 삼성전자 차트

     

    10년 동안 주가가 우상향한 좋은 기업은 정말 소수거든요. 10년 전 시총 1~10위와, 오늘날 시총 1~10위는 완전히 다릅니다. 

     

    본론으로 돌아와서, 먼저 삼성전자 우선주와 보통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삼성전자 우선주? 보통주? 

     

     

     

     

     

     

    우선주는 의결권이 없는 대신 회사의 이익을 더 많이 나눠 가집니다. 그래서 보통 우선주가 보통주보다 배당금이 높습니다. 그래서 더 많은 배당금을 원한다면 주식을 살 때 "삼성전자"가 아니라 "삼성전자 우"를 사야 합니다. 

    삼성전자우 배당금

     

    2019년 주당배당금은 1417원, 2020년 예상 주당배당금은 1561원이네요. 

    삼성전자는 1년에 4번 배당금을 지급 하기 때문에 "배당락일"을 꼭 알아야 합니다.

     

    주식 배당금 받는 방법

    배당락의 뜻은 배당기준일이 지나서 배당금을 받을 권리가 없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배당락일 전에 주식을 매수해야 배당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 마지막 주의 2번째 영업일입니다, 물론 공휴일과 폐장일도 봐야 합니다! 

     

    만약 배당락일이 29일이라면, 그 전 날인 28일에 주식을 매수 해야 배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왜 이러냐면 주주명부에 본인의 이름이 올라 가려면 주식을 매수 하고 2일의 영업일이 지나야 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월요일이 배당락일이면, 그 전 주의 금요일에 주식을 매수 해야겠죠? 휴장일도 고려 해야 합니다.